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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과학실/과학실험 이야기

[물리실험] 교류전원에서 R, L, C의 특성 및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 (사이언스큐브 MBL 활용)

by 오랑쥐 2021. 10. 5.

[물리실험] 교류전원에서 R, L, C의 특성 및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 (사이언스큐브 MBL 활용)

 

 

학습주제 : 교류전원에서 R, L, C의 특성 및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

 

학습목표

교류 회로에 연결된 R, L, C에 따라 전류와 전압의 위상차를 설명할 수 있다.

RLC 직렬회로에서 위상차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임피던스(Z)를 구할 수 있다.

 

도입

직류전원과 비교하여 교류전원에서 R, L, C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설명하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R, L, C의 사례를 설명함

 

활동

실험 : 교류전원에서 RLC 직렬회로의 전류와 전압의 위상차 확인

(실험재료 : 함수발생기, MBL 인터페이스, 오실로스코프 센서 2, 브레드보드, 저항(R) 1, 코일(L) 1, 축전기(C) 1, 점퍼 케이블 등)

 

 실험제목 : 교류 전원에서 RLC직렬회로의 R, L, C 전압의 위상차 확인하기
 실험재료 (모둠별)
함수발생기, MBL 인터페이스, 오실로스코프 센서 2, 브레드보드, 저항(R) 1, 코일(L) 1, 축전기(C) 1, 점퍼 케이블
 실험과정
1) 오른쪽 그림과 같이 브레드 보드에 RLC 직렬회로를 구성한다.
2) 구성한 회로에 함수발생기로 교류전원을 공급하고, 60Hz sin파로 설정한다.
3) 오실로스코프 센서 2개를 MBL 인터페이스에 연결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4) 오실로스코프 센서 2개를 R, L, C  2개를 선택하여 연결하고 전압의 위상차를 확인한다.

 

협동

4인 모둠 구성 협력 및 의사소통 활동

-RLC 직렬회로에서 R, L, C에 걸리는 전압의 위상을 위상차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도록 함.

-위상차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임피던스(Z)를 구하도록 함

 

표현

모둠별 발표 자료를 화이트보드에 기록하도록 함

모둠별 대표학생이 전류와 전압의 위상차를 설명하며, 위상차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임피던스를 구하는 과정을 설명함

 

정리

내용정리 준비된 PT를 활용하여 학생 발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설명한다.

형성평가를 하도록 함

시범시험 아날로그식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실험결과를 다시 확인한다.

 

수업의도

실험활동의 도입 : RLC 회로를 실험활동 없이, 기호와 도식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특히 R, L, C가 우리 주변에 매우 많이 활용되고 있으므로, 실험은 실제 세계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해 준다. 따라서 RLC 전자부품을 활용하여 회로를 구성하는 실험을 도입하여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전자실습에 많이 활용되는 오실로스코프의 기능을 익히도록 하였다.

위상차 다이어그램 활용 : 임피던스를 구하기 위해서는 저항, 유도리액턴스, 용량리액턴스의 합성을 백터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위상차 다이어그램을 도입하였다.

구성주의적 설계 :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수자는 안내자의 역할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배움 중심 수업설계 : 모둠별 수준차가 심하지 않도록 모둠을 구성하였으며, 아래의 자리배치와 같이 4명이 1개 모둠이 되며, 6개의 모둠으로 나누었다.

 

실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영상보기 클릭 : [물리실험] 교류 전원에서 RLC직렬회로의 R, L, C 전압의 위상차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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