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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대한 이야기/이것저것 교육정보

[교육에세이]동아리 활동의 중요성

by 오랑쥐 2021. 5. 11.

동아리 활동의 중요성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동아리활동은 왜 중요한가? 어떤 의미를 가질까?

 

필자는 2013년 12월에 '학교 동아리'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이미 동아리 활동의 중요성에 관해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최근 교육 정책의 방향을 보면, 동아리 활동이 더욱 강화되고 있지요. 최근 중학교에는 진로교육이 확대되고 자유학기제가 도입되면서, 새삼 동아리 활동에 대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 자율과정 프로그램에 반드시 동아리 활동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는 2016년부터 전국 모든 학교에서 실시됩니다.

 

학교동아리(2013년, 라온북)

 

이미 대학 입시 자기소개서에 기재하는 스펙 중 1위가 '동아리 활동'입니다. 2015년 7월에 유웨이 중앙교육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기소개서 유사도 검색 서비스에 등록된 9582건의 자기소개서 중에서 동아리 활동이 언급된 것은 7480건으로 총 78.1%였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학생회 임원(4469건, 46.9%), 봉사활동(3647건, 38.1%), 토론(3612건, 37.7%), 멘토링(2690건, 28.1%)이었다고 합니다.

 

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은 크게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 있습니다. 자율 활동은 입학식, 방학식, 학급 임원 선출, 학급 회의 등 학생들의 자치 활동에 관한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학생회 임원 활동이 바로 이 항목에 해당합니다. 진로 활동은 각종 진로 검사, 진로 탐색, 진로 상담 등의 활동을 하게 되며, 학년 전체가 공통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별한 스펙을 발견하기는 힘든 영역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주로 동아리 활동과 봉사 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봉사 활동은 개인의 인성과 자질을 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영역은 역시 동아리 활동입니다. 동아리는 관심사가 같은 학생들이 취미와 진로 등을 공유할 목적으로 만든 모임을 말합니다. 학생들의 수요가 워낙 높다보니,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운영하는 동아리 활동 외에 '자율 동아리'라는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창체 동아리는 학교나 교사가 개설을 하고 학생들이 선택하는 형태라면, 자율 동아리는 학생들 스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정하는 기간에 자율 동아리를 개설하고 지도교사를 위촉한 후 활동할 수 있는데, 시간적인 제약이 적기 때문에 점심시간, 방과후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에만 의존하게 될 경우 본인이 희망하는 동아리가 없을 수도 있으며, 정해진 시간에만 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다양하고 폭넓은 활동을 하기에는 제한이 많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일반적으로 무학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선, 후배간의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줍니다. 공통의 관심사로 모였기 때문에 다른 어떤 모임보다도 결속력이 좋으며, 자발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동아리 활동은 교과 수업과는 달리 스스로 공부할 것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교과서와 규칙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으며,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일반 교과 수업이 교사 중심적이라면, 동아리는 학생 중심이 되므로 상호간의 의사소통과 자기 주도성이 훨씬 많이 발현됩니다.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주도성은 미래 핵심역량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동아리 활동이 이런 핵심 역량이 잘 계발되도록 촉진하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대학 자기소개서 양식을 보면 자주 묻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 독서 경험, 봉사 활동, 교과 학습 향상 경험, 진로 목표, 지원 동기와 포부 등이 그것입니다. 동아리 활동은 다른 것들과 잘 연결됩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독서를 하게 되며, 봉사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본인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되며, 다양한 성장과 발전이 일어납니다.

 

필자는 교사가 된 직후부터 꾸준히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진로 목표를 확실히하는 많은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독서하고, 공부하고, 실험하고, 연구하고, 발명하면서 참 많은 대화를 나누고 토론을 했으며, 많은 보고서를 쓰고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대회에 참여하여 상도 많이 받았지만, 무엇보다 학생들이 이런 경험들을 통해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교실에서 모두가 과학 수업을 즐길 수는 없습니다. 잘 맞지 않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아리 활동은 같은 관심사로 모이기 때문에 훨씬 학생들도 훨씬 즐기면서 활동을 해나갑니다.

 

지면이 부족한 관계로 더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없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학교동아리'를 일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