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4 동아리활동 성공 노하우
4-7. 동아리발표대회를 열어라
왜 동아리활동 발표대회를 열어야할까?
동아리 활동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냥 교사나 학생에게만 맡겨두고 점검하지 않는다면 흐지부지 되기 쉽다. 동아리 활동은 정해진 교육 과정이 없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의미 없는 시간으로 흘러버릴 수 있다. 학교는 잘 되는 동아리와 안 되는 동아리가 만나서 배워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학교 차원에서 동아리 활동 발표회를 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학교의 축제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서로 공유하고, 비교 평가를 통해 잘되고 못된 점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축제처럼 즐기는 발표회지만, 아이들은 그 속에서 누가 더 잘했는지 서로 비교해 보게 된다. 그리고 오랫동안 노력하면서 준비한 바를 발표하니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평가를 통해 상을 받을 수도 있으니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동아리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평가 집단을 나누고, 분야별로 특성에 맞게 평가 기준을 수립하여야 한다. 스포츠 동아리와 같이 산출물이 무형의 것인 경우에는 시범 경기와 같은 형식을 취할 수 있다. 과학 실험 동아리의 경우 체험 부스를 운영할 수도 있으며, 영어 동아리의 경우 발표 형식을 취할 수도 있다. 모든 동아리를 규격화해서 평가하기 보다는, 다양성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즐거운 축제의 장을 만들 필요가 있으며, 모든 것은 학생 주도로 운영되어야 한다. 기존의 학교 축제와 달리 동아리 발표회 중심의 축제로 변해야 한다.
평가 위원은 가급적 외부 인사를 초청하는 게 좋다. 학부모, 지역 인사, 전문가, 교수 등을 초청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평가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시각이 많아질수록 심사는 공정하게 진행되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학교 홍보도 이루어진다. 평가 위원으로 참여한 분들이 나가서 다른 곳에 이야기 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 학교는 동아리 발표회도 한다고 말이다.
학생부종합전형(입학사정관 전형) 등 입시에 활용하고자 하는 고등학교라면, 학교 자체적인 동아리 검증 시스템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대학으로부터 신뢰 받는 프로그램을 가진 고등학교는 입시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 교수를 초청하여 동아리 활동 평가에 활용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우리 학교의 프로그램을 미리 들여다 보도록 홍보할 수도 있다.
평가 결과는 다시 활용되어야 한다. 평가는 동아리 활동을 마무리하고 새 출발을 준비하는 과정이므로, 무엇보다도 즐기면서 되돌아보고 다음을 준비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우수 동아리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지원을 해 주어야 한다. 반면에 잘 운영되지 않는 동아리가 있다면, 해당 학생과 지도 교사에 대해 워크숍 및 연수를 통해 발전 방향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만약 그래도 부족한 동아리는 과감히 퇴출 시켜야 한다.
진로의 날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오전에는 동아리 발표회를 개최하고 오후에는 유명 강사들을 초청하여 학생들이 동아리 특성과 관심사에 맞게 골라 들을 수 있도록 하면 좋다. 아이들은 자신이 활동한 분야가 어떻게 직업에 연결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다양한 관심과 특성을 수용하고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동아리 발표회는 일 년에 두 번이 좋다. 일 년에 한 번은 너무 활동 기간이 길어서 중간에 흐지부지 되기 쉽다. 한 학기에 두 번은 발표 내용이 부실하기 쉽다. 따라서 한 학기에 한 번이 가장 적당하다. 일 년을 놓고 보면, 중간 점검을 한 번 하고 최종 점검을 하는 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동아리 리더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리더십 교육이 필요하다. 대부분 학교들이 학생회 간부들에 대해서는 리더십 교육을 하지만, 동아리 리더들에게는 하지 않는다. 만약 동아리 리더들에게 특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면,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동아리 활동에 대한 이력은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학교 차원에서는 에듀팟에 활동 상황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활동한 자료들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소양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행사에는 지역사회 인사들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권한다. 학부모들 중에도, 지역사회에도 많은 직업인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들 중에 학교를 위해 기여할 사람들을 구하고, 봉사하도록 이끈다면 아이들에게 좋은 강의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2013년에 작성된 글임을 참고하세요.
2021.06.06 - 4-3. 동아리 활동은 기획에서 시작된다
2021.06.07 - 4-5. 각종 학생, 청소년 대회에 참가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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